화이자, 아스트라제네카, 모더나, 얀센 코로나 백신 부작용 종류와 사망 등, 최근의 국내, 유럽 통계를 통해, 객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출처는 질병청이며, 매주 그 통계를 공개, 업그레이드 하고 있습니다. 2021년 11월 18일 공개 자료 입니다.
코로나 백신 부작용 국가 배상금(사망, 장애, 휴유증 치료) 신청 방법, 금액 총 정리
차례
- 코로나백신 부작용 종류
- 한국에 보고 된, 코로나 백신 부작용
- 코로나 백신, 중증 부작용
- 코로나 백신 종류 정보
- 백신 부작용 위험성 확률 통계 (해외)
- 국내 통계 확률
- 코로나 백신 접종의 의미
화이자, 아스트라제네카, 모더나, 얀센 코로나 백신 부작용 종류
코로나 백신 원리 자체는 어떠한 단백질을 투여 우리 몸에 항체를 형성시키는 것인데요, 이름은 틀려도 원리는 같고 다만 항체를 형성시키는 단백질 종류가 틀리게 때문에, 나타내는 부작용은 비슷합니다. 현재까지 알려진 부작용은 세 가지로 크게 분류됩니다.
1) 신체 부분적 : (주사부위 통증, 홍조, 부종, 국소적 림프절증, 부어오름)
2) 몸 전체: 열, 한기, 피로, 메스꺼움, 구토, 두통, 근통, 관절통, 두드러기 등, 무기력감
3) 희귀 부작용: 혈전증, 아나필락시스 등
한국에 보고 된, 코로나 백신 부작용 종류
질병 관리청의 최근 통계는 총 접종 수 약 8000만 접종을 통해 의료 기관을 통해 신고된 내용을 집계 정리한 리스트입니다(8월 1일 기준) .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코로나 백신 제조, 응용의 원리는 같아, 부작용 증상은 거의 비슷한 것 같습니다.

코로나 백신 중증 부작용
화이자,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 백신 중 생명에 위험을 주는 부작용은 아래 2가지, 혈전증과 아나필락식스 입니다.
혈전증: 백 영국 통계에 보면 100만에 약 77명 발생. 특히 동양인은 체질상 서양인 보다 이 부작용이 일어날 확률이 1/5이라고 합니다. 1/100만 이하로, 한국은 400만 접종을 마친 시점에서 혈전증으로 인한 사고가 사례가 보고 되지 않았습니다.
아래는 아스트라제네카 부작용에 대한 상세 정보입니다. 그림을 클릭하면 링크됩니다
아나필락시스 특정 단백질에 과민반응을 일으키는 특이 체질인 경우, 발생하는 과민 증상 알레르기로 보시면 됩니다. 초기에는 이게 사망의 원인으로까지 같지만, 몇 천만 접종이 이뤄지면서 이 증상에 대한 대비를 철저히 하면서, 접종을 하고 있습니다. 특정 음식에 어떤 알레르기가 있는지, 검사를 하고, 접종을 하며, 혹시 발생해도, 빠르게 조치를 하면,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백신 부작용 위험성 최근 통계 지수
정확하게는 11월 14일까지 집계 된 것이고, 공지는 18일 입니다. 총 접종 횟수는 8100만 정도입니다. 사망, 부작용 확률의 분모는 8100만으로 하시면 되겠습니다. 아래 도표에 괄호가 있는데, 분모를 10만으로 잡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예를 들어 사망누적 숫자가 894명인데, 아래 괄호는 (1.1) 입니다. 1.1/10만으로 나누시면 되겠습니다. 아래의 사망은 백신 접종 후, 신고를 기반으로 했기 때문에, 질병청의 사망 누적수 약 3천명과 차이가 있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 화이자, 얀센, 모더나 백신 접종 사망 통계
종류 별, 코로나 백신 사망, 중대한 이상 반응(생명 위험성이 높은) 지표 통계 입니다. 접종자 10만명을 기준으로, 사망자 발생 지수는 아스트라제네카가 1.8 > 화이자 > 1.0 > 얀센 > 얀센 0.8 > 모더나 0.5 입니다. 아스트라제네카는 노인분들한테 접종을 주로해서, 사망률이 높지 않을까 싶습니다. 해외 통계는 아래를 보시면 되겠습니다.

코로나 백신 종류와 간략 정보
화이자 백신 정보
미국 제약회사 화이자와 독일 제약회사 바이오 안테크(BioNTech)에서 공동 개발했음. 최초로 일반인 대상으로 광범위하게 접종된 mRNA 방식으로 보관 시 효력 유효기간은 영하 70도에서 최대 6개월, 영하 20도에서 2주, 해동 후 2~8도에서 5일입니다. 모델명은 BNT162b2입니다. 접종을 위해 콜드 체인 시스템을 특별히 구축해야 합니다. 운송, 보관, 접종에 있어 매우 많은 관리 비용이 들어가는데 단점이기도 합니다. 각 코로나 백신의 특징을 정리한 자료입니다.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정보
옥스퍼드가 개발한 백신으로 아스트라제네카 회사가 생산하고 있고, 이 회사는 스웨덴의 아스트라 AB와 영국의 제네카 회사가 인수합병으로 설립 된, 다국적 회사 입니다. RNA 백신에 비해 상대적으로 열에 안정적인 특징이 있으나, 살아있는 아데노바이러스를 사용하므로 생백신(4℃)에 준하는 콜드체인이 필요하며, 현재까지 허가된 백신으로는 얀센社의 에볼라 백신이 있습니다.
얀센 코로나 백신 정보
얀센의 백신은 아스트라제네카와 동일한 방식인 ‘바이러스벡터’ 백신을 개발했습니다. . 흔한 감기 바이러스인 아데노바이러스를 운반체로 이용하며, 1회만 접종하면 된다. 침팬지의 아데노바이러스인 ChAdOx1을 사용하는 아스트라제네카와는 달리 아데노바이러스26(Ad26)을 사용합니다. 아데노바이러스 혈청형26(Ad26) 벡터에 SARS-CoV-2 바이러스의 S 단백질을 전달한 형태다. 개발 업체는 미국의 다국적 기업 존슨앤드존슨의 계열사인 벨기에 얀센제약과, 네덜란드의 얀센 백신에서 개발했습니다.
모더나 코로나 백신 정보
미국 모더나사(社)와 미국 국립 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가 함께 개발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백신입니다. 주성분은 ‘사스 코로나바이러스-2 스파이크 단백질 발현 메신저 리보핵산’. 전 세계에서 개발되는 코로나19 백신 물질 중 가장 먼저 임상에 돌입했습니다. 총 2차례의 접종을 받아야 한다. 1차 접종을 받은 지 28일 후에 2차 접종을 받아야 합니다.

해외 집계 자료
질병청에서는 영국, 독일, 오스트리아, 프랑스, 네덜란드 등, 8개 나라의 코로나 백신 부작용 통계를 발표했지만, 한국과 비슷한 종류의 백신을 사용하고, 인구가 많은 영국, 독일 통계만 보셔도 충분한 거 같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자료는 아래, 링크를 통해 전체 발표 자료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해외, 국내 통계 자료의 공통점은 의료 기관의 신고, 보고에 의한 자료이며, 사망의 경우는 백신과의 상관관계가 명백히 밝혀지지 않은 것이 대부분입니다. 이 리스트에 미국이 없는데요, 아무래도, 트럼프 때, WHO를 탈퇴하였기 때문에, 정보 교류가 되지 않은 거 같습니다. 구글을 보면, WHO에 많은 나라들이 데이터를 제공하고, 공유하는 거 같습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 증명서 모바일 앱으로 쉽게 받기 총정리

코로나 백신 접종의 의미
세계에서 코로나 백신 접종률이 높은 나라는 이스라엘, 미국, 영국을 꼽을 수 있습니다. 최근 확진자는 많이 늘었지만, 중증환자와 사망자가 많이 줄어, 여전히 백신 접종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백신은 코로나 예방 보다는, 내가 중증에 빠질 확률을 낮추는 수단으로 보는 것이 더 나을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