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코로나 백신 접종 예약, 부스터 샷 신청 정보

외국인 코로나 백신 접종 예약 신청을 높이기 위해, 대한민국 정부는 합법, 불법 체류자들에 대해 동등하게 무료로 접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인터넷, 전화를 통해 간편히 할 수 있습니다. 알아보겠습니다.

코로나 백신 부작용 국가 보상금, 보상 신청 방법 정보

외국인 코로나 백신 접종 예약에 적극적인 정부

싱가포르, 말레이시아의 경우, 해외 노동자들을 통해 대규모 확진자가 발생합니다. 이 두 나라는 초기 자국 국민의 방역에만 많은 노력을 기울인 결과, 영악하고 좁은 생활 환경에서 생활하는 이들은 코로나에 속수무책으로 노출되게 됩니다. 한국은 약 200만의 해외 노동자가 있는 것으로 추산되고 불법 노동자의 수도 많기 때문에, 방역을 위해 한국 시민과 동일한 방법으로 간편하게 예약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오미크론 남아공 변이, 한국 전문 감염의 의견

코로나 백신 예약 신청 방법

홈페이지 신청 방법: 질병관리청의 사이트에 들어가 신청하는 방법으로, 기존 코로나 백신 예약 신청 사이트도 같고, 순서도 같습니다. 해 보신 분들은 과거와 똑같기 때문에 쉽게 하실 수 있습니다. 과거 예약과 같은 사이트인데, 첫 페이지 내용이 조금 바뀌었습니다. 1차를 신청하시면 2차가 자동적으로 예약이 되며, 3차 부스터 샷 예약을 할 수 있는 내용이 추가되었습니다. 아래 링크에 신청 사이트 정보를 공유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외국인, 대한민국 국민 모두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백신-예약-외국인
코로나백신-예약-외국인

외국인 코로나 백신 접종 예약, 대리 신청도 가능

부모님 대신에 신청을 하듯이 한국 분이 대리 신청을 해 줄 수 있습니다. 이 경우는 외국 분들이 한국어에 익숙하지 않아서 대리로 해줘도 되고, 특히 본인 명의로 된, 핸드폰이 없어, 본인 인증이 불가능한 경우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대리 신청은 이 경우에 활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위의 확인을 하시면, 아래와 같이, 본인 인증 방법을 선택해서 인증을 완료하면, 신청하는 분의 개인 정보를 입력 신청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외국인-코로나백신-예약-방법
외국인-코로나백신-예약-방법

신청방법

인증이 끝나면, 백신 코로나를 맞을 분의 개인 정보를 입력하면, 접종 장소와 일정, 시간을 정해서 하시면 됩니다.
피 접종자 (접종 받는 분) 이름에, 외국인 등록증의 영문 이름, 피 접종 주민등록번호에는 등록증의 번호를 기입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전에 했던 것처럼, 백신 맞을 장소와 일정, 날짜를 정해서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외국인-코로나-백신-예약-사이트
외국인-코로나-백신-예약-사이트

의료 보험 가입자, 비 가입자, 불법 체류 외국인의 차이

예약 신청을 하는 데는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의료보험 비 가입자와 불법 체류자는 인근 병원에서 접종 신청이 되지 않고, 정부에서 운영하는 센터에서만 가능합니다. 그리고 비 가입자의 경우 인터넷으로 안되는 경우가 있어 보건소에 직접 방문해서 신청하시거나, 전화를 통해 하는 걸 권합니다. 불법 체류자의 경우는 근처 보건소를 직접 방문하여 여권으로 임시 관리번호를 발급받아 개인 정보 등록을 마친 후, 온라인 혹은 전화를 통해 접종 예약이 가능합니다.

외국인, 한국인 코로나 백신(추가접종) 예약, 전화 상담 정보 사이트

전화로 신청하는 방법

1339 call center 연락을 통해서 가능하고 지자체 등에서 운영하는 백신 접종 call center에 전화 통화를 통해 사전 예약할 수 있습니다. 외국어를 대응하기 힘드니 대신해 주셔도 괜찮습니다. 센터 측에서는 이걸 더 권장하고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각 지역별 전화 상담소로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코로나-백신-예약-전화신청
코로나-백신-예약-전화신청

모바일 앱으로 하는 방법

구글 스토아에 “질병청”을 입력하고 검색하시면 “질병관리청 예방접종도우미” 앱이 나오고 이걸 설치해서 그림, 아래 위치를 클릭하시면, 위와 동일한 순서로 접수 신청이 이뤄집니다. 피시 홈페이지랑 동일합니다. 대리 신청 등 모든 게 동일합니다.

모바일앱-백신-예약-외국인
모바일앱-백신-예약-외국인

불법 체류 외국인 예약 혜택

2021년 9월 22일 열린 중대본 회의에서 행정안전부, 법무부, 고용노동부 등 관련 정부 부처는 불법 체류자들이 예방접종을 받아도 출국 조치 등과 같은 불이익이 없다고 명백히 밝혔습니다. 또한 혹시 모르는 발생하는 부작용으로 인해 의료보험이 없어 병원 방문 시 발생하는 치료비 부담과 신분 노출이 불법 장기 체류자들의 낮은 접종률에 주요 원인이라고 보고, 20인 이상이 있는 곳에 임시 접종 센터를 설치하고, 5인 이상을 위한 출장 접종을 하는 등 해외 근로자를 대상으로 한 현장 중심의 접종 대책을 마련키로 했습니다. 주위의 해외 근로자 분들에게 잘 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