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코로나 확진자, 백신 여권, 접종률, 검사 수, 입국 등 전체 현황 정리

영국 코로나 확진자 증가가 크게 늘어, 방역 조치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많은 검사, 높은 백신 접종률을 두 축으로 코로나 상황을 반전시키려 노력했으나, 오미크론 환자가 크게 늘고 있습니다.

오미크론 한국 감염 전문이의 분석

  1. 영국 코로나 확진자 누적 수
  2. 영국의 새로운 코로나 시험
  3. 영국 코로나 현황
  4. 영국 입국 정보
  5. 영국 백신 접종률
  6. 코로나 백신 효과
  7. 영국 코로나 지역 별 현황

영국 코로나 확진자 누적 수

아래는 12월 24일 공지된 통계인데, 23일 집계입니다. 지금 27일인데, 24일, 25일 데이터가 집계되어 있지 않습니다. 최근 7일 동안 감염자 수는 약 70만 명으로, 크게 증가했습니다. 총 누적 수는 1190만이고, 환자가 증가함에 따라 사망자도 100명를 나타내고 있고, 누적 사망자는 약 14만 8천명입니다. 영국은 이러한 확진세를 타개하기 위해, 방역 수위를 높이고, 부스트 샷 접종률을 높이는 정책을 계속 추친하고 있습니다.

영국-코로나-확진자-수
영국-코로나-확진자-수

영국의 새로운 코로나 시험

영국은 과학적으로 다양한 시험을 하는 곳으로 유명합니다. 올해 여름에 정부가 추진했던 실험은, 코로나 확진자들과 밀접 접촉한 사람들에게 자가 격리를 7일 동안만 하는 대신, 날마다 신속 검사를 하는 실험을 했었습니다. 잉글랜드 지역 밀접 접촉자 4만 명을 대상으로 7일 동안 아침마다 신속 검사를 해서 음성 결과가 나오면 코로나19 증상이 없는 한 평소처럼 지낼 수 있습니다. 다만 실험 시작과 마지막에는 정교한 유전자 증폭, PCR 검사를 하게 됩니다. 감염에 정확한 데이터를 획득하기 위한 과학적 실험 같습니다. 올해 3월에는 약 3000명이 나이트클럽에서 마스크 없이 춤을 즐기는 행사를 정부의 주도하에 했었습니다. 참가 전과 참가 후에, 검사를 하고 추적을 해서,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의 큰 증가없이 사회적 거리 두기를 완화할 수 있는가를 미리 알아보기 위한 테스트를 실험적으로 했었습니다. 영국은 여러 방역 시험과 가능성을 전제로 지속 가능한 방역과 사회 체제 유지의 솔류션을 찾고자 하고 있습니다.

영국-코로나-실험
영국-코로나-실험

영국 코로나 현황

최근 확인한 영국 코로나 확진자 추이입니다. 아래 데이터는 발생 초기부터, 일일 추이를 기록한 자료로, 전체 상황을 이해하는데 매우 유용합니다. 선진국의 경우는 오르락, 내리락 하는 경우가 많은데, 후진국은 계속 올라가고 보합세를 유지 안 내려 오고나, 안 내려오는 기간이 장기적입니다. 국가 시스템과 행정력이 좋은 나라들은 확진자 그래프가 빨리 내려오는 경향이 강합니다. 과거 그래프에 가장 높은 구간이 있는 데, 이때 하루 확진자가 6만 명이었고, 사망자도 많이 발생했고, 의료 기간도 거의 붕괴 수준에 달하기도 했지만, 강력한 봉쇄 조치로 빠르게 확진자를 낮추고, 코로나 관련 테스트를 선제적으로 할 정도로 안정화 되었지만, 올해 중순 감염력이 강한 델타 바이러스 출현으로 확진자가 증가합니다. 높은 백신 접종력을 바탕으로, 느슷한 방역 조치를 통해 최근 일일 평균 10만명 대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영국-코로나-현황
영국-코로나-현황

영국 입국 정보

각 나라의 입국 정보는 외교부와 현지 한국 대사관 사이트에 정리가 되어 있습니다. 외교부는 매일 각국의 입국 정보를 공지하고 있습니다. 좀 더 상세한 내용을 알고 싶으시면, 현지 한국 대사관 사이트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최근 주요 정보로는 각 나라의 방역 상태에 따라 3가지로 분리해 관리한다는 방침입니다. 코로나 바이러스 관련 입국 정보는 확진자가 갑자기 늘면 더 엄격해지고, 반대로 확 줄면, 빠르게 완화되는 경향이 강합니다. 경제 때문입니다. 해서 현지 입국 예정일 때 계속 코로나 상황을 주시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정부는 매주 3주마다, 입국 방역 정책을 업그레이드한다는 방침입니다. 입국 정책을 완화시키다, 최근 현황이 엄중해 지면서, 격리 기간을 소폭 늘렸습니다. 아래는 영국 잉글랜드 최근 입국 정보입니다.

전 세계 코로나 입국 최신 정보 리스트

영국-입국-정보
영국-입국-정보
영국-입국-정보1
영국-입국-정보1

영국 백신 접종률

현재, 충분한 백신을 확보한 나라는 많지 않은 거 같습니다. 전 세계 백신 60% 이상을 생산하는 인도도 백신이 없어 현재 어려운 상황을 겪고 있는데, 영국은 초기에 방역이 실패, 일찍이 검증되지 않은 백신 확보에 힘을 기울입니다. 어떻게 보면, 국민적 신뢰를 잃은 정부가 국민을 달랠 수 있는 유일한 수단이 백신으로 희망을 주기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어쨌든 위의 그래프에서 보시듯이 초기에는 확진자 증가세가 빠르게 내려가, 영국 총리는 비난을 면하게 되었습니다. 영국 총리는 자신이 코로나에 걸리기 전에 매우 오만한 모습을 지은 게 아직도 기억이 납니다. 현재 영국은 백신 재고가 남아, 2차 접종 후, 올해 가을 부터 3차 접종을 해서, 한국의 2배 이상인 부스텃 샷 접중률이 55% 정도입니다.

한국, 모더나, 화이자, 부스터 샷 부작용 사망 통계,(질병청)

영국-코로나-백신-접종률
영국-코로나-백신-접종률

코로나 백신 접종의 효과

영국 코로나 사망자 일일 추이 그래프입니다. 확진자는 최근 크게 늘었지만, 사망자와, 입원 환자 비율은 크게 늘지 않았습니다. 해서 정부와 보건 당국은 3차 접종률을 높이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제 개인적인 견해는 확진자는 늘지만, 사망자가 감소한 이 유중에 하나는, 코로나 중증에 대해, 의료 체계가 그동안 많이 향상되지 않았나라는 생각도 해 보게 됩니다.

코로나 백신 부작용 종류와 한국, 영국 최근 부작용(사망포함) 통계

코로나-사망자-영국
코로나-사망자-영국

영국 코로나 지역별 현황

영국 코로나 지역 별 상황을 간단히 이해할 수 있는 데이터로 12월 26일 구글 출처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공통점을 보면, 땅값이 높아, 사람들이 다닥 다닥 붙어서 사는 대도시에 코로나는 번성하는 거 같습니다. 넓은 공간에서 생활하는 시골, 변두리는 발생률이 낮은 거 같습니다. 코로나를 보면, 인류가 지혜롭다고 생각하는 것을 정확히 알고 이용하는 거 같습니다. 옛날에는 물이나, 음식, 혹은 접촉이었는데, 코로나는 대화를 통해 공기를 타고 전파되고, 치사율을 적당히 낮추어서, 사람들이 두려움을 덜 느끼게 해서 잘 퍼지는 거 같습니다. 인구가 밀접하게 붙어사는 대도시, 유명 관광지를 통해, 코로나는 계속 번창하고 있습니다.

스코틀랜드-북아일랜드-웨일즈-잉글랜드-코로나-확진자-수
스코틀랜드-북아일랜드-웨일즈-잉글랜드-코로나-확진자-수

영국 백신 여권 현황

영국은 백신 접종에 국가적인 사할을 걸고 진행 한 만큼, 백신 여권에 대해서도 일찍부터 검토를 하고 있었고, 자체 의료 시스템인 NHS (National Health system)에 접합 시키는 걸로 결정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 시스템이 다른 나라들과 호환하는데 문제가 없도록 준비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한국도 시스템 상으로는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미국 정부는 백신 여권에 부정적인 의견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점점 긍정적인 검토로 변화가 감지되고 있습니다. 유럽 EU는 7월 부터 백신 여권을 정식적으로 도입하였습니다. 영국은 코로나 백신 접종률을 최대한 끌어 올리고, 백신 접종 증명서 시스템을 최대한 활용 할 예정 입니다.

백신여권 시작 시기와 전 세계 기업, 나라들의 준비 현황, 그리고 문제점 들

영국백신접종증명서
영국백신접종증명서

오미크론 상황

12월 23일(현지시간) 기준으로 공식 통계로 약 9만 명에 도달했습니다. 이미, 미국은 우세종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영국 보건안전청(HSA)는 오미크론 감염자가 입원할 확률이 델타 변이에 비해 50~70%, 응급실에 갈 확률은 31~45%% 낮다고 설명했지만, 전파력이 강해, 확진자 수가 늘면, 입원자 수가 늘 수가 있어, 전문가들은 신중한 자세로 계속 추이를 보고 있습니다. 돌파 감염이 많이 발생하고 있지만 이스라엘과 함께 4차 접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맺음말

영국 코로나 확진자, 백신 접종, 백신 여권, 영국 입국 현황 등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은 하나의 수단은 될 수 있으나, 완벽한 해결책이 될 수 없음을 위의 데이터 들은 보여주고 있는 거 같습니다. 기본적인 개인 방역을 소홀히 하면, 확진자는 언제라도 증가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