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트라제네카 부작용 위험성, 통계 자료를 통해 확률로 이해하기

아스트라제네카 부작용 사례들이 많이 알려지고 있지만 정확하게 얼마나 위험하지 몇 회 접종에 같은 사례가 몇 번 발생했는지, 기사 속에서는 일반적으로 알려주지 않습니다, 관련 부작용의 발생 빈도, 총 접종 횟수 정보입니다.

차례

  1. 아스트라제네카 부작용 통계 (해외)
  2. 아스트라제네카 부작용 통계(한국)
  3. 아스트라제네카 부작용 분류
  4. 코로나 백신 부작용, 혈전증, 아나필락식스란
  5. 아스트라제네카 혈전증에 대한 전문가의 의견
  6. 아스트라제네카 부작용 통계로 이해하자

아스트라제네카 부작용 통계 (해외)

백신 부작용 때문에, 접종을 미루거나, 피하는 사례는 한국뿐만 아니라, 여러 나라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특히 동남아의 경우 중국제 백신에 대해 그런 현상이 심합니다. 질병관리청은 코로나 백신 부작용 사례에 대한 정보를 서로 공유 정리해서,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습니다. 7개의 나라 중에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한국보다 많이 접종한 나라가, 영국, 독일입니다. 5월 17일 발표 기준 자료 보시겠습니다. 영국은 약 2300만 회, 접종, 독일은 570만 회, 한국의 400만 회 보다 많습니다. 통계적으로 확인을 할 수 있는 충분 한 회 수입니다.

아스트라제네카-부작용-해외사례
아스트라제네카-부작용-해외사례

아스트라제네카 부작용 통계(한국)

5월 17일 공지된 통계 자료입니다. 한국은 1, 2차 접종을 다 합치면 약 470만 회가 됩니다. 그것을 바탕으로 정리한 통계로 주요 부작용 사례와 함께 확률적으로 어느 정도인지 파악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중요한 거, 보고된 사례를 기재했을 뿐이지 정확하게 인과 관계를 밝히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이 정도의 부작용이라도 접종을 하지 않고, 코로나에 걸려, 피해를 입는 것보다, 훨씬 확률적으로 이익이고, 코로나 백신 접종보다, 너 좋은 대안을 찾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부작용-한국-통계
아스트라제네카-부작용-한국-통계

아스트라제네카 부작용 분류

현재까지 밝혀진 백신의 부작용은 비슷합니다. 왜냐하면, 만든 원리가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즉 변형 단백질을 인체에 투입 항체를 형성시키는데, 다만 그 단백질의 종류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대략적으로 보고 된 자료는 아래와 같습니다.
몸 부분적 : 주사부위 통증, 홍조, 부종, 국소적 림프절증)과
몸 전체: (열, 한기, 피로, 메스꺼움, 구토, 두통, 근통, 관절통, 두드러기 등)
치명적이지만, 극소수 : 혈전증, 아나필락식스 (음식 관련 과민 면역 증상으로, 아래 그래프에 비율이 나옵니다)
약 480만 접종을 진행하면서, 보고된 부작용 사례 데이터로, 해외 사례도 보면 거의 비슷한 거 같습니다. (질병관리본부)
아래의 통계는 약 480만 접종 중에 보고 된, 내용입니다.

코로나-백신-부작용-사례
코로나-백신-부작용-사례
코로나 백신 부작용, 혈전증, 아나필락식스란
아나필락식스

매우 드물게 현재까지 발생하고 있고, 코로나 백신을 통해 쇼크사를 의미하는데요, 특정 물질에 대해 몸에서 과민 반응을 일으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특정 물질을 극소량만 접촉하더라도 전신에 증상이 나타나는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입니다. 주로 즉각적인 반응이 나타납니다. 즉시 치료하면 별다른 문제 없이 회복되지만, 진단과 치료가 지연되면 치명적일 수도 있습니다. 영국에서는 화이자 접종 후 인구 19.7건(약 660만 접종 중 130건), 아스트라제네카 접종 후 인구 10건(약 300만 접종 중 30건)이 발생했다. 출처 메디칼 옵저버 (http://www.monews.co.kr)

혈전증:

주로, 동맥과 정맥 핏줄 안에 혈액이 제대로 운행하지 못하게, 응고 물질이 쌓이는 것입니다. 코로나 백신으로는 정맥 쪽에 아주 드물게 발생을 합니다. 유럽 의약품청(EMA)에 따르면 3월 9일 기준 유럽 AZ 접종 300만 명 중 혈전 증상 사례가 22명 보고되었습니다. 참고로 비행기 추락 확률이 1/12만이고, 일반인이 10시간 이상 장기 비행(유럽, 미국행) 시 혈전 생성 비율은 1/1만 명입니다. 미국의 경우 매면 90만 명에게 혈전증이 나타나며, 이중 10만 명 정도가 혈전증으로 죽는다고 합니다
원문보기: https://www.hani.co.kr/arti/international/america/992035.html#csidxb99a69e4c5a83f38c59af9c994b98f1 

아스트라제네카 혈전증에 대한 전문가의 의견

아스트라제네카-혈전증-
아스트라제네카-혈전증-
이 재갑 교수

“유럽과 미국에서 혈전증 발생 빈도가 높으며 많이 발생하는 질환 중 하나다. 비만도 많고 고지혈증도 많기 때문이다. 아시아권이 유럽이나 미국보다 혈전증 발생 비율이 낮다”라며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3상 임상시험에서도 혈전증이 생긴 사람이 보고됐지만 백신 접종 그룹과 비 접종 그룹 간 통계적으로 차이가 없었다”라고 말했다. “유럽이나 미국보다 아시아권은 혈전증 발생 비율이 낮다”” 감염 쪽에 한국의 최고 전문의로 뽑히고 있습니다.

나상훈 교수

4월 19일 기준 유럽에서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100만 건 당 3.5~6.5건 희귀 혈전증 발생이 보고됐으며 ▲미국 얀센 백신 접종 100만 건 당 1~2건 ▲아르헨티나 스푸트니크V 백신 접종 100만 건당 1.3건이 보고됐다. 화이자 백신의 경우 유럽에서 접종 100만 건당 0.6건, 모더나 백신은 미국을 포함한 전 세계에서 100만 건당 1.25건이 보고됐다. 일반인이 10시간 장시간의 비행을(한국<>유럽,미국) 일 만명당 1명의 혈전증 현상이 생긴다. 이 분은 대한민국 최고의 혈전증 관련 전문가입니다.

코로나 백신 종류와 부작용

아스트라제네카 부작용 통계로 이해하자

미국 백신 안전자료원(Vaccine Safety Datalink: VSD)는 미국 질병관리 본부의 정책을 도와주는 기능도 하고 있는데, 2013년 연구에 따르면 백신 접종 이후, 평균 백신 접종 이후 사망률은 10만 회당 약 6명이라고 합니다. 코로나 백신 부작용의 사례가 기사가 나면, 현재까지의 접종 수와, 그러한 사건이 몇 번 발생했는지 살피는 것이 현명한 자세라고 봅니다.

코로나-백신-접종-신청-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