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 코로나 확진자, 입국, 방역, 백신여권 현황

싱가포르 코로나 현황

싱가포르 코로나 확진자 0을 계속 기록하고 있습니다. 10명 내외의 발표되는 확진자는 대부분 해외 유입입니다. 싱가포르는 중국과 같은 거의 봉쇄에 가까운 방역 거리두기 정책과 그 유명한 엄격한 처벌을 적용 위기를 맞기도 했으나 빠르게 회복 현재 방역 우수국(대만,호주 )과 함께 트래블 버블(서로의 국민에게 격리 기간 없이 free-pass 입국을 허락) 하는 정책을 본격적으로 협의 중입니다. * 싱가포르 날씨 정보

싱가포르 코로나 그래프
싱가포르 코로나 그래프

확진자 발생 초기 상황에 대한 영상 입니다. 싱가포르 코로나 전반적인 것들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싱가포르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 정보

싱가포르 코로나 누적 수

금일 4월 14일 오전에 체크한, 확진자 추가 수와 누적 수 입니다. 어제 14명이 추가되어 총 누적 확진자 수는 60692명이고, 사망자 수는 30명 입니다. 한 나라의 방역 관련 보건 체계가 잘 되어 있을 수록, 완치자수가 높고, 사망자 치사률이 낮습니다. 싱가포르의 사망자 치사률은 세계적으로 낮은 수준이며, 선진적인 의료관광 산업의 선두자적인 면모를 다시 확인시켜 주는 거 같습니다. 누적수 아래는 국내 발생 환자, 외래 유입을 최근 근황 데이터 입니다. 그래프위의 Imported가 유입, 옆의 것은 싱가포르 국내 확진자 발생 수 입니다. 대부분 해외 유입임을 알 수 있습니다. 1월 신년과 구정을 맞아 이동의 빈번으로 국내 확진자가 잠깐 발생하지만, 그 이후 계속 0의 행진을 대부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싱가포르-코로나-확진자-외국인
싱가포르-코로나-확진자-외국인

싱가포르 백신 접종 정보

아시아에서 최초로 백신 접종을 했고, 계획대로 빠르게 접종을 하고 있습니다. 1차로 방역 관련 관계자와 실무자들에게 실시, 첫 접종은 12월 말에 실험적으로 하고 본격적으로 1월에 실시, 2월 동안에 방역 실무, 관계자들의 접종을 마쳤으며, 현재, 운송 교통 관련 종사자에게 접종을 하고 있습니다. 싱가포르 3개 항공사에 대해서는 모든 종업원에 대해 백신 접종을 마친 상태 입니다. 4월 6일 까치 1차 접종을 한 사람은 약 110만 명, 2차 접종을 마친 사람은 53만 명 입니다. 아시아에서 가장 빠르고 높은 결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싱가포르-코로나-백신접종-현황
싱가포르-코로나-백신접종-현황

싱가포르 백신 여권 곧 정식 런칭

싱가포르 백신 여권 준비는 작년 12월 부터 정부 차원에서 이뤄지고 있고, 현재 ITA (국제항공기구)에서 개발한 시스템을 실험적으로 싱가포르 항공사가 Indonesia Jakarta <> Malaysia Kuala Lumpur 구간에서 실험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바코드에 백신 접종, Covid 19 테스트 및 건강 및 면역 정보가 담겨있고, 개발 된 App을 통해 확인하는 것 입니다. 싱가포르는 가장 작년 중반부터 백신을 준비, 물량에 부족함이 없이 여러 백신 회사와 공급 계약을 끝낸 상태고, 현재 여러 아시아 국가와 함께 특히 동남아 주여 9개국과 함께 여행업의 난관을 타개하기 위해 가장 적극적으로 디지털 솔루션을 활용한 면역여권, 백신여권에 힘을 기울이고 있고, 이웃 국가 말레이시아와 공식적인 백신 여권을 블랙 체인 방식의 백신 여권을 준비 중이며, 5월 쯤, 정식으로 활용할 예정 입니다.

싱가포르-백신-여권-앱
싱가포르백신여권앱

싱가포르 입국 현황

싱가포르 입국 상황이 한국 여행객들에게는 매우 어려운 상황입니다. 한국 K-방역이라고 한 때는 궁지를 갖기도 했지만, 수칙적인 면에서 대외적으로 봤을 때, 안전한 국가는 아님니다. 객관적인 면에서 일본이 현재 9~1000명 정도의 확진자가 나오고 있고 한국은 400~600명의 확진자가 꾸준히 나오고 있습니다. 이 규모는 인구의 약 1%에 해당하는 정도로 저희는 해외에서 객관적인 수치로 봤을 때, 비슷한 수준의 방역을 하고 있는 겁니다. 전에는 한국 기업인에 대해 격리 기간을 줄여 준다던지 등의 패스트 트랙을 적용했지만, 현재 잠정적으로 중단 상태 입니다. 일반 한국 여행객은 입국이 불가능하구요, 장기 체류자에 한해, 신청을 해서 조건에 부응해야만 코로나 음성 확인증, 코로나 보험 증서와 14일 지정 숙소에서 묶어야 하고, 중간 중간 코로나 테스트도 받아야 하는 매우 번거로운 절차를 걸쳐야 체류가 가능하며, 경제인에 대해서는 14일 격리에 묶는 숙소에서 나오지 않고, 업무를 처리하는 조건으로 신청을 해야 가능 합니다. 최근 대한민국 외교부, 현지 대사관의 최신 싱가포르 입국 정보 정리 입니다.

싱가포르-입국-정보
싱가포르-입국-정보

보다 상세한 내용은 너무 복잡하고 길어 파일로 정보를 공유 합니다. 정보 출처는 주 싱가포르 대사관이며, 최신 업그레이드 내용은 2월이며, 그걸 공유 합니다.

싱가포르 방역의 성공이유

싱가포르 정부의 세심하고 광범위한 접촉자 동선 추적이CCTV와 경찰 조사 등을 통해 잠재적 확진자가 있을 만한 곳을 샅샅이 뒤져 6000여 명의 국민을 검진했습니다.  국민들에게 앱을 사용하게 하여 치밀한 추적을 하게 했고,한국처럼, 어떤 종교적, 혹은 정치적이유로 방역에 비협조적인 행동이 없었으며,국민들은 잘 따랐고, 방역에 대한 조그만한 위반이 있을 때, 단호하게 무거운 벌금이나 처벌을 가해 개인이 사회에 불이익을 입히지 않게 한 것이 싱가포르 방역의 성공이 아닌가 싶습니다. 또한 .2003년 사스로 33명이 사망하고 328명의 환자가 발생 치사률이 10% 이상으로 싱가포르는 엄청난 홍역을 치뤘고, 이번 코로나 발생 때, 정부 차원의 만반의 준비도 있었지만

방역에 적극 참여한 싱가포르 주민

시민들도 거리두기와 개인 방역을 철저히 합니다. 2020년 초기에는 주황색 경보로 올린 뒤, 잠시 사재기 현상도 있었지만, 투명하게 현상황과 대책을 전달, 혼란을 막은 것도 이유 입니다. 치사율 10% 전염병 사스는 싱가포르 시민들에게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충분한 대비를 하고, 국민들이 정부의 정책에 적극 지지와 협조를 하게 한 좋은 교훈이 된 것 같습니다. 한국은 메르스를 통해 교훈을 얻은 건 정부 담당자 뿐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코로나-싱가포르- 동선- 추적팀
싱가포르 동선 추적팀

엄격한 방역 수칙

. 의도적으로 다른 사람과 거리를 두지 않고 서있거나 앉은 사람은 1만 싱가포르달러(약 850만원)의 벌금형이나 징역 6개월형, 혹은 두 개 다 선고될 수 있고. 공공장소나 실내에서 1m 이상 사회적 거리를 지키지 않는 이들에게는 이같은 강력한 처벌이 내려진다. 줄을 설 때도 1m 이상 거리를 지켜야 했었습니다. 또한 자가격리를 제대로 지키지 않아, 중국 국적의 중국인의 영주권이 박탈 당했으며, 동선을 숨긴 사실이 있는 사람은 정부로 예외없이 기소를 당합니다. 지난해 6월에는 싱가포르에 사는 영국 남성들이 봉쇄령을 어기고 술집을 돌아다니다가 적발돼 9000 싱가포르 달러(748만원)의 벌금과 취업 금지령이 내려지기도 했습니다.

거리두기
싱가포르 코로나 방역

싱가포르 코로나 여행 정보 (cruise to nowhere)

싱가포르 크루즈 여행이 (Cruise to nowhere) 현지에서 큰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프로젝트 성으로 1박을 조건으로 했는데, 비행기는 1-2시간만 머물지만, 이건 오랫동안 바다를 향해 하기 때문에 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인원은 평소의 50%, 모든 직원은 14일 격리와 코로나 검사를 받고 승선 합니다. 방역에 전 국민이 동참, 수고한 열매를 누리고 있습니다. 매우 부럽습니다.
저도 크루즈 투 노웨어 타보고 싶네요. 싱가포르 쇼핑 품목인 카야잼과 곁들인 잘 구은 식빵도 그립네요

Cruise-to-nowhere
싱가포르-코로나-여행-정보

싱가포르 코로나 정보, 싱가포르 입국 공지 내용을 가지고 설명을 드렸습니다. 전 세계적인 방역의 화두는 어느덧 코로나 백신으로 옮겨 갔으며, 그 백신 접종을 근간으로 한 백신 여권을 주목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을 빠르고 실행하고, 백신 여권 준비를 하는 정부와 국가가 올해, 내년 경제적인 안정과 성장을 하지 않을까 조심히 생각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