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스터샷 예약방법, 사이트, 추가접종 사망, 부작용 확률 통계 (질병청), 안정성은?

부스터샷 예약이 12월 13일 시작되었고, 질병청 사이트, 잔여 백신 사이트를 통해 피시, 모바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안전성에 대해 질병청의 통계와 견해 또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 백신 부작용 국가 보상 금액, 신청 방법 알아보기

부스터샷 예약 사이트, 모바일 신청방법

크게 3가지로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질병청에서 관리하는 사이트에서 것과, 잔여 백신 네이버, 카카오뷰에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모바일을 많이 쓰니, 모바일 앱으로 하는 방법을 먼저 보겠습니다. 아주 간단합니다. 기존에 모바일 앱으로 코로나 백신 접종을 신청해 보신적이 있으면 쉽게 하실 겁니다. 왜냐하면, 기존 1,2차와 동일한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질병청 맵이 없으신 분은 Google store에서 “질병청” 으로 검색을 치시면 “질병관리청 예방접종도우미” 앱이 나옵니다. 이걸 이용해서 하시면 됩니다. 전에 해보신 것과 프로세스는 거의 동일합니다.

미크론 발생 원인과 안정성, 한국 감염 전문인의 분석

부스터샷-모바일앱-신청
부스터샷-모바일앱-신청

추가접종 예약 인터넷으로 하기

질병청에서 개설한 사이트로 방문해서 하시면 됩니다. 대리 신청도 가능합니다. 전에 하던, 1,2차와 순서와 방법이 동일합니다. 신청하시는 분의 개인인증, 그리고 필요 정보를 입력하시고, 원하시는 병원, 날짜, 시간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신청 사이트는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추가접종 사이트 링크 정보

부스터샷-예약
부스터샷-예약

피시, 혹은 모바일로 다 할 수 있는게, 잔여백신으로 신청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Naver는 잔여백신 예약을, 폰이나, 검색으로 나오면 잔역백신을 할 수 있는 사이트가 나옵니다. 다음의 경우는 카카오뷰를 통해, 모바일 폰으로 하는게 더 편한거 같습니다. 둘을 비교해 보니, 네이버가 더 직관적인거 같습니다.

잔여백신-부스터샷-예약
잔여백신-부스터샷-예약

부스터샷 안전성 질병청의 견해

원래 4-6개월 이었으나, 3개월 즉 90일 기간으로 단축시켜서 추가접종을 시행했습니다. 빨리 맞는다고 이상반응이 더 많이 발생하지 않는다고, 해외, 국내 데이터를 통해, 증명이 되었다고 합니다. 즉 이상반응 빈도나 강도에 차이가 없다는 입장입니다.
3차 접종에 대한 최근 데이터가 있습니다. 1,2차에 비해 횟수는 매우 낮으나 참고하시면 될거 같습니다.

추가접종-효과
추가접종-효과

3차 접종 부작용, 사망 데이터

질병청에서는 매주 코로나 백신 부작용, 사망에 대한 통계를 투명하게 공개, 공지하고 있습니다. 다만 참고할 부분은, 정부에서 일일이 한 사람, 한 사람, 추적해서 조사한 것이 아니라, 신고를 통한 집계입니다. 추가접종도 약 400만 건이 되었네요. 어느 정도 참고할 만한 데이터가 쌓인거 같습니다. 도표안에 ( 45.1) 괄호안에 지수가 있는데, 이건 확률적으로 쉽게 이해를 돕도록 분모를 10만으로 잡을 경우의 발생 확률입니다. 3차 부스트 사망률 경우 (0.6), 2차는 (0.6)인 경우를 보면, 3차가 1,2 차 보다는 더 안전한 거 같습니다. 그러나 100% 안전을 보장할 수는 없는 거 같습니다. 12월 16일 아래 자료는 추가 접종이 약 600만 이지만, 어제 매체에서는 약 1000만 건을 넘었다고 합니다.

부스터샷-부작용
부스터샷-부작용

코로나 백신 종류별 부스터샷 부작용 사망

3차 접종 아스트라제네카의 경우 교차 접종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아스트라제네카를 맞은 분들은 다른 백신을 맞기 때문에 AZ에 대한 추가접종 데이터는 없습니다. 저는 솔직히 뭐가 더 안전한 백신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WHO 미국, 유럽이 인증한 백신의 안전성은 거의 비슷한 거 같습니다.

코로나백신-종류-부작용-사망
코로나백신-종류-부작용-사망

교차 접종 백신 종류

1,2차 때와 마찬가지로 예약 코로나 백신의 종류를 개인이 정할 수 없습니다. 개인이 마음대로 종류를 결정하면 국가가 장기 공급 계획을 잡는 것이 매우 어렵고, 특정 백신으로 쏠려 부족 사태가 생길 수 있고, 일선에서 일하시는 분들도 업무상에 애로가 많이 색이기 때문입니다. 다만 모더나를 맞으면 안 되는 접종 금지 대상자는 소견서나 진단서를 보건소에 제출해 허가를 받으면 화이자로 바꿀 수 있다고 합니다. 아스트라제네카를 맞은 분들은 교차 접종을 해야 합니다. 아스트라제네카를 맞고 3차 접종으로 모더나를 맞고 싶으면, 잔연 백신 시스템을 활용하면 되겠습니다.

추가접종-코로나백신-종류
추가접종-코로나백신-종류

추가접종 기간을 단축시킨 이유

오미크론 때문에 기존 평균 5개월 이후 접종을 3개월 정확하게 90일 기간으로 정했습니다. Delta 변이가 2021년 국내에 발견된, 이후, 현재 거의 100% 신규 확진자들이 Delta 변이 감염자입니다. 현재 보건 전문가들은. 이대로 가면 우리도 2022년 초 쯤에, 오미크론이 우세종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감염력이 높은 이 변이에 중증 환자 발생을 낮추기 위해서는 부스터샷으로 면역을 강화시켜야 하며, 3차 접종을 하면, 항체가 늘어나기 때문이고, 이 기간으로 하면, 60세 이상 고령층이 이달 안에 부스터샷 접종을 완료할 수 있고, 18~49세도 내년 1월 안에 완료할 수 있기 때문에, 접종 주기를 단축시키기로 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