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레이시아 코로나 확진자, 입국, 코타키나발루 코로나 현황

말레이시아 코로나 확진자 현황

말레이시아 코로나 확진자 증가폭이 델타 변이 폭증이 후 감세를 나타내다, 오미크론으로 최근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하지만, 높은 백신 접종률로 많은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지만, 사망자 수 증가율은 낮습니다. 최신 데이터 보겠습니다.

동남아 5개국 무 격리 입국 여행 현황, 비자 정보

차례

  1. 코로나 확진자 현황
  2. 입국 현황
  3. 격리 면제 입국 OCS
  4. 코타키나발루 코로나 현황
  5. 백신 여권 현황
  6. 방역 최근 상황
  7. 백신 접종률
  8. 맺음말

초기 확진자 발생 원인과 빠르게 전국적으로 퍼진 이용에 대한 영상입니다. 현지의 코로나 현황을 전체적으로 이해하는데 유용하실 겁니다.

말레이시아 코로나바이러스 현황
코로나바이러스 현황 . 이동제한

.

말레이시아 코로나 상황

약 6회 정도의 대규모 전파가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종교 집회를 통해, 조용히 전국적으로 전파되었고, 외국인 노동자를 통해 대규모 전파가 있었고, 정치 집회를 통해 대규모 전파가 이뤄지기도 했습니다. 쿠알라룸푸르 주변에 모여 있는 장갑 공장에서 외국인 노동자를 중심으로 집단 감염이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작년 7월부터 시작한 대규모 발생은 감염력이 강한 변종 바이러스가 라마단이 끝난, 최대 축제인 말리라야를 통해 퍼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정부는 이동 제한에 한계를 발견하고, 백신 접종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고, 그것이 어느 정도 효과를 보고 있는 거 같습니다. 델타 변이의 하락세를 보이다, 기본이 이슬람 종교로서, 많은 사람이 이스람 메카 성지를 다녀오는 중에, 오미크론이 퍼지게 되었습니다. 외국인의 출입을 막았으나, 결국 원인은 자국인이 되었습니다. 한국도, 코로나 신천지, 오미크론은 목사 부부 허위 동선 보고로, 전국에 퍼진걸 보면, 비슷한 상황 같습니다.

말레이시아-코로나-확진자-수
코로나-확진자-수

말레이시아 코로나 확진자 현황

작년 10월 13일부터 이동 제한령을 내렸으며, 중심지인 클랑밸리(슬랑고르ㆍ쿠알라룸푸르ㆍ푸트라자야) 에서는 14일부터 2주간 조건부 이동 제한령을 실시했으며 또 17일부터 30일까지 라부안 지역에도 같은 조치를 선포했었습니다. 정부는 확진자가 많은 도시에 한 해, 봉쇄 수준에 가까운 이동 제한령 (MCO: Movement control order)을 실행했었습니다. 하지만 큰 효과를 보지 못했습니다. 한국 방역 단계는 2.0. 2.5 거리 두기 제한을 있듯이, 제한적 이동 제한령(CMCO), 더 강력한 MCO 등이 있고, 한국처럼, 상황에 따라 조절합니다. 싱가포로는 더 이상 공식적으로 매일, 확진자 수를 정부가 발표하지 않겠다고 합니다. 이곳도, 이제 코로나를 풍토병 차원으로하는 방역으로 전환하겠다고 했습니다. 오미크론 영향으로 감염자 중, 99% 정도가 무증상, 경증에 따른 결과입니다. 다만 확진자수는 크게 늘고 있지만, 사망자 수는 그렇지 않습니다. 아래 자료 보시겠습니다.

말레이시아-코로나-현황
코로나-현황

코로나 백신 접종률, 사망자 수, 검사 수

성인 접종률이 90% 넘었습니다. 초기에는 접종률이 매우 낮았습니다. 부작용에 대한 막연한 공포심 때문이었습니다. 예를 틀어 영국 아스트로제네카 사망 보고는(직접 사인 확인이 아닌 보고) 90명인데, 300만 명 접종 기준입니다. 이런 확률적인 내용은 빠지고 부작용 내용만 전달되어서, 코로나 백신 접종 예약 취소나, 노쇼가 많이 발생한 적이 있었습니다. 여기 매체도, 한국과 비슷한 문제가 있습니다. 정부의 부단한 노력으로, 동남아에서, 싱가포르 다음으로 높습니다. 이 때문인지, 아래 사망자 발생 그래프를 보시면, 확진자는 크게 늘었지만, 사망자 수는 크게 늘지 않았습니다. 검사수도 동남아 국가 중에서는 매우 높은편 입니다. 양성 비율이 10% 접근했고, 한국보다 약간 낮은 비율입니다. 양성 비율은 검사 대비, 발견되는 감염자 수 입니다.

부스터샷 화이자, 모더나 1800만회 부작용, 사망 질병청 집계 통계

말레이시아-코로나-백신-접종률-검사수
말레이시아-코로나-백신-접종률-검사수

말레이시아 3월 1일 무 격리 입국, 팩트 체크

며칠 전에, 대형 언론사에서 3월 1 일부터, 무 격리 입국을 전국적으로 시행할 것이라는 보도를 냈었습니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자세히 조사하고, 확인하지 않은 한국 언론의 전형적인 오보입니다. 근데, 며칠 지났는데, 정정 보도도 하고 있지 않습니다. 이 나라에 “국가 경제 회복 위원회”라는 것이 있고, 여기의 의장이 그렇게 해야 한다라고 제안한 것을, 자극적으로 한국 언론이 받아 쓴 것입니다.

말레이시아 과일 20종 효용과 부작용 정리

말레이시아-무격리-입국
무격리-입국-저보

말레이시아 입국 현황

오미크론이 해외 유입이 많아지고, 국내에서 발생, 완화 정책을 잠정 중지하다. 다시 완화하는 상황입니다. 자가 격리 할 곳이 없는 경우 호텔에서 자가격리를 해야 하며, 기간이 전에 비해 줄었습니다 최근 백신 접종 완료에, 돌파 감염이 걸린 입국자에게는 입국 검사 후, 양성이 나올 시, 무 격리를 적용하고 있기도 합니다. 전 세적으로 특히, 동남아의 입국 상황은 현지 방역에 따라, 급작스럽게 변합니다. 아래 최신 내용도 참고로 하시고, 출장, 여행 계획이 있으시면, 코로나 상황과 연계 된, 방역 입국 상황을 계속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과거에는 입국 자체도 갑자기 막았는데, 요즘은 격리 장소와 기간으로 외래 유입 방역을 조정하고 있는 듯 합니다. 아래는 외교부 2022년 2월 18일 이 나라의 여행, 입국 정보 정리입니다. 한국 기자들 쓴 기사보고, 했다가 낭패를 볼 수 있으니, 최신 외교부 혹은 현지 대사관 공지를 기본으로 하고 계획을 잡으시기 바랍니다.


말레이시아-입국-공지
입국-공지

말레이시아 격리 면제 입국 OCS (one stop Center)


단기 방문 기업인 : 14일 이하 체류 예정인 기업인으로서 잠재적 투자자, 비자가 없는 현지 소재 기업의 직원, 상업생산 전 제품 품질 확인이 필요한 비즈니스 고객의 긴급 애로사항을 해결할 목적으로 방문하는 기술 전문가 등에서는, 단기 비자를 신청을 통해 발급하고 있으며, 격리가 면제제가 되는 특별 입국을 투자진흥청(MIDA)이 코로나 팬데믹 상황 속에서도 외국 기업인의 격리 면제 출입국을 지원하는 원스톱센터(OSC : One Stop Center)를 운영하기 시작했습니다. 입국 조건은 방역 상황에 따라 변동되니, 대사관을 통해, 미리미리 최신 정보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상세 내용은 위의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말레이시아 OSC 상세 가이드 자료, 2월 코로나 해외여행 입국 나라별 정보, 영문 백신 접종 증명서 자료 등

코타키나발루 코로나 현황

코타키나발루 코로나 상황도 그리 좋지 않습니다. 코타키나발루는 사바 주에 속해있는 도시로, 사바 주는 제가 기억하기로는 16개의 주요 주와 도시로 이뤄졌으며, 정치는 연방 정부 체제로 이뤄져 있습니다. 미국, 영국과 마찬가지로 주 법령과 제도로 자치적으로 운영을 합니다. 해서 주마다 방역 정책이 조금 틀리기도 합니다. 코타키나발루가 속해 있는 사바 주의 하루 2월 18일 집계 된 신규 감염자 수는 약 5천 명입니다(검은 박스), 사바 주에 있는 도시 중에, 수도인 코타키나발루가 발생률이 제일 높습니다. (노란색 박스), 이 나라 도시 중에 사바 주는 현재 확진자 누적수 약 4위입니다. 전에 2위에서 떨어졌습니다.

코타키나발루-코로나-현황
코타키나발루-코로나-현황

코타키나발루 코로나 락다운 방역 영상

코타키나발루 코로나 락다운 영상

말레이시아 , 싱가포르 VTL 백신 여권

싱가포르는 와 블록체인 기술을 근간으로 한, 백신 여권을 올해 4월 정부 관료가 미팅을 갖고 협의를 했었습니다. 그리고 작년 11월 두 나라 간의 무 격리 입국 여행이 진행 중입니다. 싱가포르는 한국과 VTL을 가동 중이며, 이 나라를 다녀오면, 자가 격리를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백신 접종 완료 증명서 영문, 한글 쉽게 받기 방역청 앱으로 하기

말레이시아 백신 여권
백신 여권

말레이시아 방역 정보

코로나 확진자 확산을 막기 위해, 정부는 강력한 방역 정책을 실시합니다. 지역적으로 봉쇄에 가까운 락 다운 형식의 통제도 하고, 가족 중에 2인 이상 밖으로 나오지 못하게 하는 극단적인 방법도 적용한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경제에 타격이 크기 때문에 여러 단계로 나누어서 적용을 합니다. 아래는 방역 정책에 대한 내용입니다. 참고 내용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자치 연방제로, 지역마다, 방역 단계와 정책이 약간 차이가 있고, 방역 결과에 따라 유동적으로 적용하고 있습니다. 최근 보건 장관은 말라리아처럼, 풍토병으로 설정하겠다는 말을 하기도 했습니다. 코로나 상황에 따라 방역 정책은 바뀌니, 현지의 방역 정책을 이해하는 참고 자료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말레이시아-방역-수칙-참고
방역-수칙-참고

맺음말

말레이시아 코로나 확진자, 입국, 코타키나발루 코로나 현황에 대해서 정보를 공유했습니다. 미국의 경우 가장 많은 코로나 백신을 보유하고 있고, 백신 접종률이 매우 높으나 3만 이상의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가장 좋은 방역은 시민들의 개인방역 수칙을 철저히 지키는 것이 아닌가라는 생각을 다시 하게 됩니다.

나라별 코로나 현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