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레이시아 코로나 확진자, 입국, 백신 여권, 코타키나발루 코로나 현황

말레이시아 코로나 확진자 현황

말레이시아 코로나 확진자 증가폭이 내려가고 있습니다. 일일 2만명 신규 확진자 발생에서 최근 7천명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높은 코로나 백신 접종률이 효과를 내는 것으로 보입니다. 입국, 코타키나발루 코로나 현황도 알아 보겠습니다.

코로나 백신 사망, 부작용 정부 보상 정책, 신청, 금액 알아보기

차례

  1. 말레이시아 코로나 확진자 현황
  2. 말레이시아 입국 현황
  3. 말레이시아 격리 면제 입국 OCS
  4. 코타키나발루 코로나 현황
  5. 말레이시아 백신 여권 현황
  6. 말레이시아 방역 최근 상황
  7. 말레이시아 백신 접종률
  8. 맺음말

말레이시아 초기 확진자 발생 원인과 빠르게 전국적으로 퍼진 이용에 대한 영상 입니다. 현지의 코로나 현황을 전체적으로 이해하는데 유용하실 겁니다.

말레이시아 코로나바이러스 현황
말레이시아, 코타키나바루 코로나바이러스 현황 . 이동제한

.말레이시아 코로나 상황

말레이시아는 약 5번 정도의 대규모 전파가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종교 집회를 통해, 조용히 전국적으로 전파되었고, 외국인 노동자를 통해 대규모 전파가 있었고, 정치 집회를 통해 대규모 전파가 이뤄지기도 했습니다. 쿠알라룸푸르 주변에 모여 있는 장갑 공장에서 외국인 노동자를 중심으로 집단 감염이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7월 부터 시작한 대규모 발생은 감염력이 강한 변종 바이러스가 라마단 끝난, 최대 축제인 하리라야를 통해 퍼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정부는 이동 제한에 한계를 발견하고, 백신 접종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고, 그것이 어느 정도 효과를 보고 있는 거 같습니다. 최근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말레이시아 코로나 확진자 현황
말레이시아 코로나 확진자 현황

말레이시아 코로나 확진자 현황

작년 10월 13일부터 이동제한령을 내렸으며, 중심지인 클랑밸리(슬랑고르ㆍ쿠알라룸푸르ㆍ푸트라자야) 에서는 14일부터 2주간 조건부이동제한령을 실시했으며 또 17일부터 30일까지 라부안 지역에도같은 조치를 선포했었습니다. 정부는 확진자가 많은 도시에 한 해, 봉쇄 수준에 가까운 이동제한령 (MCO: Movement control order)을 실행 했었습니다. 하지만 큰 효과를 보지 못했습니다. 한국 방역 단계는 2.0. 2.5 거리 두기 제한을 있듯이, 말레이시아는 제한적 이동제한령(CMCO), 더 강력한 MCO 등이 있고, 한국처럼, 상황에 따라 조절 합니다. 말레이시아 코로나 신규 확진자 통계 여러 사이트가 있지만, 말레이시아 보건 당국의 집계 기록으로 10월 16일 밤 11시 59분에 게재된 데이터 입니다. 신규 확진자 7493명, 외래 유입 16명, 사망자 발생은 88명 입니다.

말레이시아 코로나 확진자 수
말레이시아 코로나 확진자 수

말레이시아 입국 현황

말레이시아 입국 상황은 3월 내용을 보면 전 보다는 허가 범위가 좀 넓어졌습니다. 그렇지만 14일 격리 원칙은 그대로 적용되고 있습니다. Thailand는 현재 장기 거주자, 특히 한국에 대해 45일 무비자 여행을 허락하고 있으나 (14일 격리조건) 말레이시아는 아직까지 일반 여행객에 대해서 입국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현제는 유학생, 의료 관광객, 워킹 비자 소지자 들은 입국을 할 수 있습니다. 최근 바뀐 정책 중에는, 백신 접종 완료자는 지정 자가격리 숙소에서 반드시 자가 격리를 할 필요가 없다는 것 입니다.
말레이시아 친구 말로는 11월, 12월 백신 접종 완료자를 대상으로 외국 관광객을 받아 들일 준비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방역 상황에 따라, 변경될 확률도 높습니다. 상세 내용은 아래 외교부의 말레이시아 최신 입국 정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코로나 해외 여행 전 세계 입국 정보 정리

.

말레이시아 입국 정보
말레이시아 입국 정보

말레이시아 입국자는 아래와 같이 정리 할 수 있습니다.
1) 출국한, 영주권 소지자,
2) 말레이시아 국적자의 외국인 배우자 및 자녀
3) MM2H 비자 소지자 ​, 학생비자 소지자 및 가디언 비자 소지자. 그리고 신청 대상자

말레이시아 격리 면제 입국 OCS (one stop Center)


4) 단기방문 기업인 : 말레이시아에서 14일 이하 체류 예정인 기업인으로서 잠재적 투자자, 비자가 없는 말레이시아 소재 기업의 직원, 상업생산 전 제품 품질 확인이 필요한 비즈니스 고객, 말레이시아 고객의 긴급 애로사항을 해결할 목적으로 방문하는 기술 전문가 등에서는, 단기 비자를 신청을 통해 발급하고 있으며, 격리가 면제제가 되는 특별 입국을 말레이시아 투자진흥청(MIDA)은 코로나 팬더믹 상황 속에서도 외국 기업인의 격리 면제 출입국을 지원하는 원스톱센터(OSC : One Stop Center)를 운영하기 시작했습니다. 입국 조건은 방역 상황에 따라 변동 되니, 대사관을 통해, 미리 미리 최신 정보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코타키나발루 코로나 현황

코타키나발루 코로나 상황도 그리 좋지 않습니다. 말레이시아는 제가 기억하기로는 16개의 주요 주와 도시로 이뤄졌으며, 연방 정부로 이뤄져 있습니다. 미국, 영국과 마찬가지로 주 법령과 제도로 자치적으로 운영을 합니다. 해서 주마다 방역 정책이 조금 틀리기도 합니다. 코타키나발루는 사바 주에 속한 도시로 사바 주의 수도입니다. 아래 자료에 말레이시아 각 지역의 확진자 통계 자료가 있는데, 사바주는 확진자가 많이 발생하는 편이고, 코타키나바루는 사바 주에서 가장 많은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코타키나발루 코로나 현황
코타키나발루 코로나 현황

지역별 코로나 확진자

수도 주변과 유명 도시, 관광지에 특히 확진자 수가 많습니다. 코타키나발루는 사바 주에 속한 수도 입니다.

말레이시아 지역별 코로나 확진자
말레이시아 지역별 코로나 확진자

말레이시아 백신 여권 현황

말레이시아와 싱가포르는 블록체인 기술을 근간으로 한, 백신 여권을 올해 4월 정부 관료가 미팅을 갖고 협의를 했었습니다. 그리고 정부는 그 동안 여행 출국을 금지하고 있었지만, 코로나 백신 접종을 마친 자국 국민에게 해외 여행을 허락할 예정입니다.
최근 태국은 샌드박스 방역 정책을 통해, 푸켓을 중심으로, 무격리 입국을 진행 중이며, 말레이시아도 이 정책을 올해 말에 도입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현지 보건 당국이 인정하는 백신은, 화이자, 아스트로제네카, 모더나, 시노백 등 입니다.

백신 접종 완료 증명서 영문, 한글 쉽게 받기 방역청 앱으로 하기

말레이시아 백신 여권
말레이시아 백신 여권

말레이시아 방역 정보

말레이시아 코로나 확진자 확산을 막기 위해, 말레이시아 정부는 강력한 방역 정책을 실시 합니다. 지역적으로 봉쇄에 가까운 락다운 형식의 통제도 하고, 가족 중에 2인이상 밖으로 나오지 못하게 하는 극단적인 방법도 적용한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경제에 타격이 크기 때문에 여러 단계로 나누어서 적용을 합니다. 아래는 말레이시아 방역 정책에 대한 내용입니다. 참고 내용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자치 연방제로, 지역 마다, 방역 단계와 정책이 약간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말레이시아-방역-수칙-참고
말레이시아-방역-수칙-참고

말레이시아 백신 정보

말레이시아 백신 접종은 2월 24일 앞당겨 실시 되었습니다. 말레이시아 인구는 약 2500만 정도 입니다. 전 세계 백신 생산의 60%를 차지하는 인도 백신 공장 한 곳에서 화재가 발생, 생산 차질을 맞고, 인도 사태로 인해, 유럽 강국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나라들이 백신 확보에 힘들어 하고 있습니다. 말레이시아도 같은 어려움을 겪고 있고 있습니다. 아래는 전체적인 말레이시아 백신 계획이고 접종률과 정부가 수입하는 백신 종류 입니다.

1) 2월 ~4월: 방역, 산업, 국방 필수 인력 접종 완료 : 50만명
2) 4월 ~8월: 노인, 기 질환, 장애인: 940만명
3) 5월 ~ 2월(2022년): 18세 이상 성년 1800만명(외국인 포함

말레이시아 코로나 백신 접종률

5월 12일 기준으로 약 3.7%,로 매우 낮았으나, 정부의 적극적인 노력으로, 8월 6일 기준 48% 1차 접종률을. 대도시의 경우 90%를 넘긴 곳도 있습니다. 초기에는 접종률이 매우 낮았습니다. 부작용에 대한 막연한 공포심 때문이었습니다. 예를 틀어 영국 아스트로제네카 사망 보고는(직접 사인 확인이 아닌 보고) 90명인데, 300만 명 접종 기준입니다. 이런 확률적인 내용은 빠지고 부작용 내용만 전달되어서, 말레이시아 코로나 백신 접종 예약 취소나, 노쇼가 많이 발생한 적이 있었습니다. 한국의 경우 400백만 접종 후, 약 10명의 사망자가 발생, 이건 비행기가 추락할 확률보다 낮은 수준입니다. 정부의 부단한 노력으로 접종 완료율은 한국보다 소폭 높습니다. 사망자 발생도 점점 낮아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화이자, 아스트라제네카 부작용 종류와, 해외, 한국 부작용 통계 자료

말레이시아 백신 접종률, 코로나 사망자
말레이시아 백신 접종률, 코로나 사망자
맺음말

말레이시아 코로나 확진자, 입국, 코타키나발루 코로나 현황에 대해서 정보를 공유 했습니다. 미국의 경우 가장 많은 코로나 백신을 보유하고 있고, 백신 접종률이 매우 높으나 3만 이상의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가장 좋은 방역은 시민들의 개인방역 수칙을 철저히 지키는 것이 아닌가라는 생각을 다시 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