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레이시아 입국 절차, MDAC 방법, 아이 자동입국심사, 페낭, 랑카위 환승

말레이시이아 입국 절차 방법이 더욱 편해진 좋은 소식을 공유합니다. MDAC라는 입국 신고서 절차가 디지털로 전화되었고, 한국과 자동입국심사 협정이 체결 되었네요, 그리고 쿠알라룸푸르 공항에서 랑카위, 페낭 환승 정보 공유합니다.

알아야 맛있는 쿠알라룸푸르 대표 음식 80개(말레이, 인도, 중국)

말레이시아 입국 절차

MDAC는 2024년 4월에 브르나이에서 고양이 마을이라는 말레이시아 Kuching(쿠칭)입국할 때, 처음 경험한 것인데, 처음에는 꽤 번거롭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이 번에 쿠알라룸푸르 공항으로 입국하면서, 과거의 입국 신고서를 대체한 간편한 방법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Malaysia Digital Arrival Card의 약자인데요. 과거 종이에 수기로 작성해서 제출하던 절차가 없어지고 아래와 같은 전자 형식으로 제출하면 됩니다.

Malaysia 입국 신고 사이트

말레이시아 입국 절차 MDAC 사이트
말레이시아 MDAC 등록 양식

말레이시아 MDAC, 자동입국심사 사용 후기 체험, 설명 영상

말레이시아 MDAC 등록 방법

기입해야 하는 내용이 과거에 해외 여행 때, 타국에 도착하면 제출하는 입국 신고서 내용과 거의 비슷합니다. 본인 개인 정보와 (여권 정보, 이름, 생년 월일 등), 호텔, 숙소 정보( 호텔 주소, 이름) 그리고 비행기 항편 정보가 다 입니다. 다만 위 자료 그림에서 빨간색 부분이 좀 귀찮습니다. 지역 우편번호, 어느 주에 속해 있는지, 호텔 도시 이름까지 기입해야 합니다. 본인이 직접 쓰는 것이 아니라 마우스를 되면, 여러 지역이 나옵니다. 거기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한국분들이 많이 가시는 랑카위, 페낭은 Kedah 주에 속합니다. 랑카위의 경우 우편 번호를 저는 그냥 0700으로 씁니다. 숙소의 경우 제가 알기로는 도시와 호텔명 쓰시면 되고, 정확하게 기입할려면, 구글 맵에서 호텔의 주소를 보고 기입하면 되겠습니다. 아래는 페낭 조지타운 우편 번호인데, 여기서 하나 아무거나 써도 크게 문제는 없습니다.

쿠알라룸푸르 5번 방문하고 정리한 여행 팀 18가지

페낭 우편번호
페낭 조지타운 우편번호

말레이시아 입국 절차, 자동입국 심사

MADC 같은 것은 여러 나라에서 이미 시행하고 있고, 큰 변화라고도 볼 수 없습니다. 정말 큰 말레이시아 입국 절차 편화는 자동입국 심사가 양국간에 가능해 졌다는 것입니다. 방법은 MADC를 하면, 자동으로 정보가 입력되어, 인천 공항에서 하듯이 하시면 됩니다. 이것의 장점은 입국 수속 시간이 매우 짧아졌습니다. 과거에는 30-40분 정도 걸리던 것이, 이번에 저는 5분도 걸리지 않았습니다. 아래는 2024년부터 이 제도가 적용되는 10개의 국가입니다. 이 나라에 대한민국이 있다는 것이, 참 기뻤습니다.

말레이시아 입국 절차, 자동입국심사

쿠알라룸푸르 공항은 특이하게 ㄷ자 모양이라, 처음 방문하시는 분들은 좀 고생을 하십니다. 저는 5번 되니깐. 이제 이해가 됩니다. 미리 구조와 편의 시설을 이해하고 가시면, 수고, 시간, 헤매지 않으실 겁니다.

쿠알라룸푸르 공항 시내 교통 그랩, 버스, 전철 및 편의 시설 정보

일반 입국심사 바로 옆에 있습니다. MDAC는 도착해서 작성해도 됩니다.

말레이시아 자동입국심사
자동입국심사를 기다리는 한국 방문자들

말레이이시아 아이 자동입국심사

이것은 일반적으로 어른을 기준으로 준비된 시스템이기 때문에, 미성년자 아이는 부모 또는 법적 어른이 함께 일반 입국 심사대를 이용해야 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하지만, 공항에서 성수기 때, 가족 여행을 고려한 절차를 임시적으로 할 때도 있다고 합니다. 도착하면, 심사대에 안내를 해 주시는 분이 있습니다. MDAC 했다는 것을 보여주시고, 아이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문의 하시면 되겠습니다.

페낭, 랑카위 환승 방법

한국은 남,북으로 나눠져 있다면, 말레이시아는 바다를 기준으로 서 말레이시아, 동 말레이시아로 되어 있습니다. 동 말레이시아 대표 여행지는 코타키나발루이고, 서 말레이시아 대표 여행지로 한국분들은 쿠알라룸푸르, 대표 휴양지 랑카위, 그리고 페낭을 많이 방문하십니다. 개인적으로 고양이 마을이라고 유명한 쿠칭을 좋아합니다. 랑카위, 페낭을 가기 위해서는 쿠알라룸푸르 공항에서 환승을 하셔야 합니다. 과거에는 환승 시간을 약 3시간 정도 있어야 한다고 봤습니다. 입국 수속 시간이 많이 걸렸기 때문입니다. 인천에서 국제선 터미널에서 나와 다시 국내선 터미널로 가셔야 합니다. 관련 상세 정보 영상이 있어 공유합니다.

쿠알라룸푸르 공항 페낭, 랑카위 환승

국내선 게이트에서 짐 검사를 하면, 바로 아래에서 이렇게 페낭, 랑카위 환승하는 게이트가 갈립니다. 항편 보드를 보고, 확인을 하시면 됩니다.

페낭, 랑카위 환승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태국 등 동남아 유심. 이심 할인 사이트(10-20%)
유심사, 말톡, Airalo 삼사 가격 비교 등

말레이시아 유심, esim 가격

쿠알라룸푸르 공항에서 페낭, 랑카위 환승 주의점

제가 2번 겪은 것인데, 출발 게이트가 갑자기 변경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인천 공항은 국제선만 있는 데, 이곳은 국내, 국제가 함께 있기 때문에, 이번 변동이 생기는 거 같습니다. 첫 번째 경험은 기다리고 있는 데, 사람이 없어, 물어보니, 게이트가 바뀐 것을 알았고, 이번에는 환승할 때, 항편 보드를 보니, 티켓과 다르게 변동되어 있었습니다. 자료에 New Gate가 보이실 겁니다.

랑카위, 페낭 어디를 갈 것인가, 답을 주는 정보 정리

페랑, 랑카위 환승 주의점

말레이시아 입국 절차 방법, 변경 된 사항과 쿠알라룸푸르 공항에서 페낭, 랑카위 환승 방법에 대해 알아 봤습니다. 저는 말레이시아에 약 3년 정도 체류한 경험이 있으나, 틀리거나, 또 변경된 부분이 있을 수 있어, 출발 전에, 다시 확인하는 것을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