랑카위 날씨, 우기, 건기, 여행 옷차림, 월별 기후, 특징 등

랑카위 날씨 기본 정보입니다. 이곳을 여행하기 위해 알아야 하는 월별 기후, 우기, 건기, 비 특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그리고 월별 어떤 기온이며, 습도, 자외선 세기 그리고 여행 옷차림에 대해 사진을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기상에 대한 정보 정리입니다.

말레이시아 최고의 투어

랑카위 날씨 특징

랑카위 날씨 특징을 간단히 설명하며, 1년 내내 기후 변화가 매우 적다는 것입니다. 동남아 국가도 기후를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년 내내 기후가 비슷한 곳, 그리고 4계절의 영향을 받는 곳입니다. 예를 들어, 태국의 방콕은 1년 내내, 기온이 비슷하지만, 북방의 치앙마이는 12월에 아침, 저녁으로 쌀쌀합니다. 베트남의 경우는 남방의 호치민은 1년 내내 기온이 비슷하지만, 북방의 하노이는 12월에 쌀쌀한 기후를 나타냅니다. 아래는 기온 평균입니다. 2 곳의 데이터를 보시면, 대략적인 월별 기온이 어느 정도인지 이해가 되실겁니다.

아래 3분 영상을 보셔도 되겠습니다.

랑카위 월별 날씨, 기후 정리

랑카위-날씨-정보
기온

랑카위 비, 건기, 우기 시즌 알아보기

동남아 여행 하면서 느낀 건, 여기 분들은 내일 비가 올가 그리 신경을 쓰지 않는다는 겁니다. 비가 오면 오는데로, 그냥 맞기도 하고, 그냥 일상의 한 부분으로 느끼시는 거 같습니다. 랑카위 사람들도 그렇습니다. 왜 그런가 보니, 강렬한 태양이 오후 내내 내리는데, 비가 자주 내리지 않으면, 식물들이 타들어 가는 느낌이 듭니다. 비가 자주 내려야, 나무들이 자라고 자연이 유지되며, 그 속에서 인간들도 편안한 삶을 유지할 수 있는 거 같습니다. 강수량을 보고 우기 시즌과 그 정도를 파악하는게 가장 정확한 거 같습니다. 현지에서는 보통 5월부터 11월까지 봅니다. 최고 수준이 한국의 장마 수준정도 입니다. 즉 어느 시기에 오시더라도 여행에 큰 지장은 없습니다.

랑카위-비-우기-건기
비-우기-건기

랑카위 비

비 내리는 일수에 대한 데이터입니다. 과거의 누적 데이터의 평균 값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자료를 보시면서 주의 하실 부분은, 비가 조금만 내려도 비로 잡힐 수 있다는 겁니다. 그리고, 비가 활동 시간에만 내리는 것이 아니라, 저녁 늦게, 이른 아침, 활동하지 않는 시간에 내릴 가능성도 많습니다. 또한, 해변에는 내리는데, 다른 곳에서는 내리지 않는, 즉 국지적으로 내리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리고, 여기 비는 보통 10-20분 사이에 그침니다. 특히, 비가 심하게 내릴 수록 빨리 그칩니다. 정말 억수같이 내리면, 저는, 걱정하기 보다, 오히려, 빨리 끝나겠구나라고 생각합니다. 방콕처럼, 우기 기간이 2-3개월에 집중적으로 내려, 여행에 지장을 주는 그런 비는 아닙니다. 아래 그림을 클릭하시면, 이곳 비가 세가 내리는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동남아 대표 열대 과일 20가지와 과실 부작용 상식 정리

랑카위-비-정보
랑카위 비 영상 클릭

태양의 세기, 자외선 지수

자외선 차단제는 동남아 여행에 필수품이 된 거 같습니다. 랑카위 여행을 하실 때, 특히 피부가 약하신 분들은 꼭 지참하셔야 합니다. 민감 피부이시면, 긴팔을 준비하는 것도 좋습니다. 보통 오전 9시부터, 강한 태양이 시작하여, 보통 오후 5시 전까지 강하 것같습니다. 이 시간 동안, 야외 투어를 하신다면 2시간 마다, 발라 주시는게 좋습니다. 한국은 한 여름이 되면 11이상 됩니다. 아래는 자외선이 6인데요, 이건 평균 값이기 때문입니다. 한 낮은 보통 11이상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자외선 지수 7이상부터는 30분 이상 지속적으로 노출 되었을 때, 피부에 빨간 반점이 나오는 상태라고 합니다. 아침, 저녁은 상관없지만, 지속적으로 오래 노출하는 투어, 스쿠버 다이빙 같은 경우, 짙게 바르시기 바랍니다.

랑카위-자외선
태양 세기 자료

랑카위 여행 옷차림, 복장 팁

위의 날씨 정보를 통해, 어떻게 여행 옷차림을 준비해야 하는냐는 감이 잡히셨을 겁니다. 과거에는 해외 여행이 귀한 이벤트라, 멋지게 입고 다니시는 분이 많았지만, 이제 해외 여행도 일상의 한 부분처럼 여기시는 분들이 많아 편한 복장을 선호합니다. 아래 사진을 보면, 위의 인도 가족의 여성분은 가족끼리 특별히 보트를 타고, 바다와 정글을 즐기는 에코 맹그로브 단독 투어인데요, 끈 없는 모자에, 슬리퍼를 신고 계십니다. 아래 가족분은 해외 여행을 가족끼리 이미 많이 다시셨던 분인데, 간과하신게, 역시 슬리퍼를 신으셨습니다. 안전 사고에 매우 불리합니다. 투어를 가실 때는 꼭 끊이 있는, 고정이 되는 신발류를 챙기시기 바랍니다. 사진 위, 왼쪽, 반바지에 다리만 나온 사람들이, 유럽 여행객입니다. 유럽 사람들이 슬리퍼 신고, 투어에 참여하는 걸 저는 본적이 없네요. 여행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재미, 감동, 추억이 아니라, 안전이라고 생각합니다.

랑카위-여행옷차림-팁
맹그로브 단독 투어 제티

습도

여행지 날씨를 보실 때, 기온과 비 정보에만 집중하시는데, 습도와 기온을 같이 함께 보시면, 실제로 얼마나 더운가 이해하는데 좋습니다. 서울의 여름 습도 평균이 약 80% 정도입니다. 하지만, 끈적거림이나, 열대아가 없어, 덜 덥습니다. 특히, 불쾌한 끈적거림이 매우 적어 좋은 거 같습니다.

랑카위-날씨-습도
습도